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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과
  • 구광희 선생님
    • 현 송파청솔학원
    • 전 조동기 논술 팀장
  • 선생님 강의의 쟁점
  • - 냉철한 분석을 통해 논리 구조를 파악하게 하는 수업
    - 스스로 논리를 찾고 논리를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수업
    - 글의 맥락을 파악하고 이해하게 하여 공감하고 소통하는 수업
    - 독서와 감상을 통해서 이성과 감성의 성장을 이끄는 수업

묻고 그리고 답!

Q.국어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에게
특히 독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독서를 잘 해야 국어 영역에서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습니다. 수능에 출제되는 독서 지문은 논리적 질서가 정연한 글입니다. 그 질서 정연한 논리를 이해하는 것이 독서 지문 독해의 핵심입니다. 지문 분석과 문제 유형 분석을 꼼꼼하게 하면서 숨겨진 그 정연한 논리를 찾고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글을 이해하는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국어 성적이 오르게 됩니다.
Q.문법이 많이 어렵습니다. 문법을 잘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문법이 어려운 이유는 평소 언어생활을 할 때는 문법에 신경을 쓰지 않다보니 문법적인 내용이 생소하고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낯섦을 이겨내는 것이 문법을 잘하는 가장 중요한 비법입니다. 기초적인 개념을 최소 5번 이상은 반복해서 학습해서 문법적인 요소에 보다 익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편하게 문법이 언어생활 속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꾸 자꾸 반복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음운변동, 품사, 문장성분의 개념을 외울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다음에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바랍니다.
Q.문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문학은 감상입니다. 특히 인물의 정서와 태도를 공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인물은 항상 시대와 현실 속에서 어떤 문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인물이 처한 상황 속에서 그 인물이 어떤 정서를 느끼고 문제 상황에 대한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파악해 내야합니다. 그래서 그 인물의 입장이 되어서 느끼고 생각하다 보면 문학 작품이 전달하는 주제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서술상의 특징, 표현상의 특징 등과 관련한 문학의 형식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 역지사지하는 능력을 기르면서 문학의 형식을 익혀나가는 노력을 하길 바랍니다.
Q.인문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논술 시험은 제시문의 핵심을 파악하는 읽기 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글로 논리 정연하게 표현하는 글쓰기 능력을 요구합니다. 논술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분명한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요구사항을 두루 잘하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독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문 사회 고전을 많이 읽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독서를 많이 할 수 없는 수험생이라는 현실적 조건에서 고전 독서가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열악한 상황이지만 현실적인 대안은 있습니다. 사회 문화와 생활 윤리, 윤리와 사상 교과서와 수능 국어에 나오는 독서 지문은 훌륭한 독서 자료입니다. 논술과 연결되는 교과서와 수능 독서 지문에 나오는 글을 정리하고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재수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자신이 취약한 과목은 조금만 어려움이 있어도 핑곗거리를 찾아 금방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취약 과목을 끈기 있게 해서 성취감을 맛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생활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재수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독한 마음으로 인내와 끈기를 갖고 취약과목과 싸우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고 지켜나가야 합니다. 자신의 취약과목 선생님들을 믿고 의지하면서 지도해 주시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나가다 보면 분명히 성공이 보일 것입니다.
  • 국어과
  • 구광희 선생님
    • 현 송파청솔학원
    • 전 조동기 논술 팀장
  • 선생님 강의의 쟁점
  • - 냉철한 분석을 통해 논리 구조를 파악하게 하는 수업
    - 스스로 논리를 찾고 논리를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수업
    - 글의 맥락을 파악하고 이해하게 하여 공감하고 소통하는 수업
    - 독서와 감상을 통해서 이성과 감성의 성장을 이끄는 수업
  • 묻고 그리고 답

    Q.국어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들에게
    특히 독서가 어렵게 출제되기 때문에 독서를 잘 해야 국어 영역에서 좋은 점수를 맞을 수 있습니다. 수능에 출제되는 독서 지문은 논리적 질서가 정연한 글입니다. 그 질서 정연한 논리를 이해하는 것이 독서 지문 독해의 핵심입니다. 지문 분석과 문제 유형 분석을 꼼꼼하게 하면서 숨겨진 그 정연한 논리를 찾고 배워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글을 이해하는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국어 성적이 오르게 됩니다.
    Q.문법이 많이 어렵습니다. 문법을 잘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문법이 어려운 이유는 평소 언어생활을 할 때는 문법에 신경을 쓰지 않다보니 문법적인 내용이 생소하고 낯설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낯섦을 이겨내는 것이 문법을 잘하는 가장 중요한 비법입니다. 기초적인 개념을 최소 5번 이상은 반복해서 학습해서 문법적인 요소에 보다 익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편하게 문법이 언어생활 속에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꾸 자꾸 반복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음운변동, 품사, 문장성분의 개념을 외울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다음에 다양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바랍니다.
    Q.문학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문학은 감상입니다. 특히 인물의 정서와 태도를 공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인물은 항상 시대와 현실 속에서 어떤 문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인물이 처한 상황 속에서 그 인물이 어떤 정서를 느끼고 문제 상황에 대한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파악해 내야합니다. 그래서 그 인물의 입장이 되어서 느끼고 생각하다 보면 문학 작품이 전달하는 주제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용을 파악한 후에는 서술상의 특징, 표현상의 특징 등과 관련한 문학의 형식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 역지사지하는 능력을 기르면서 문학의 형식을 익혀나가는 노력을 하길 바랍니다.
    Q.인문 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논술 시험은 제시문의 핵심을 파악하는 읽기 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글로 논리 정연하게 표현하는 글쓰기 능력을 요구합니다. 논술문을 잘 쓰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분명한 생각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요구사항을 두루 잘하기 위해서는 깊이 있는 독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문 사회 고전을 많이 읽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독서를 많이 할 수 없는 수험생이라는 현실적 조건에서 고전 독서가 어려운 일이긴 합니다. 열악한 상황이지만 현실적인 대안은 있습니다. 사회 문화와 생활 윤리, 윤리와 사상 교과서와 수능 국어에 나오는 독서 지문은 훌륭한 독서 자료입니다. 논술과 연결되는 교과서와 수능 독서 지문에 나오는 글을 정리하고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재수를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자신이 취약한 과목은 조금만 어려움이 있어도 핑곗거리를 찾아 금방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취약 과목을 끈기 있게 해서 성취감을 맛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생활 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재수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독한 마음으로 인내와 끈기를 갖고 취약과목과 싸우겠다는 마음을 굳게 먹고 지켜나가야 합니다. 자신의 취약과목 선생님들을 믿고 의지하면서 지도해 주시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나가다 보면 분명히 성공이 보일 것입니다.